• 최종편집 2020-09-25(일)
댓글 0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밴드
  • 페이스북
  • 트위터
  • 구글플러스
기사입력 : 2011.01.14 15:50
  • 프린터
  • 이메일
  • 스크랩
  • 글자크게
  • 글자작게

애완동물을 기르는 인구가 1천만 명에 육박하고 애완동물 관련 시장도 매년 급성장하고 있지만 애완동물의 양육에 실패하는 경우도 다반사다. 이러한 실패는 대부분 애완동물에 대한 이해의 부족에서 시작된다. 가장 선호하는 애완동물 중 개는 종류에 따라 외모와 기질은 물론이고 유전질환도 모두 다르다. 아무리 우수한 혈통의 개라도 주인과 의사소통이 원할하지 못하면 배변도 못 가리는 등 골치덩어리로 전락한다고 한다. idweekly에서는 애완견과의 동거생활이 행복하고 성공할 수 있도록 김봉태 반려견 칼럼니스트의 <반려견 이야기>를 소개한다.



id20.jpgid201.jpgid202.jpg사본 -id205.jpg







신체적 특징
같은 크기로 가정할 때 개와 늑대를 비교하면 개의 두개골이 20% 정도 더 작고, 뇌는 30% 정도 작다. 이빨도 다른 개과 동물에 비해 크기가 작다. 개는 늑대보다 기능을 사용하는데 더 적은 칼로리를 요구한다. 인간이 남긴 음식물은 야생에서의 사냥을 더이상 필요하지 않게 만들고 큰 두뇌와 근육질의 턱이 필요없게 만들었다. 전문가들은 개의 흐느적 거리는 귀가 턱의 근육을 위축시키는 결과를 가져왔다고 말한다. 사람이 기르는 개의 가죽은 늑대의 가죽보다 더 두껍다. 일부의 이뉴잇(Inuit)㈜ 부족들은 거친 혹한의 날씨에 닳고 해지는 데 보다 내구성이 강한 개 가죽을 더 선호한다.

행동의 차이점
늑대의 무리는 서열과 규율이 엄격하고, 그런 개들의 사회성은 늑대에서 전해져 온 유전적 특성이다. 개는 관찰을 통해 배우는 능력이나 중요한 다른 검사에서 늑대보다 부족한 경향이 있다. 야생의 개 역시 사회계급 관계의 지위의 엄격성이나 사회구조의 복잡성 면에서 늑대보다 부족해 보인다.

개들은 늑대에 비해서, 무리 중 다른 녀석들이 먹이 잡는데 도움이 되기 보단 경쟁자처럼 보인다. 야생의 개는 그들의 야생 사촌들과 달리 주로 청소부 역할을 하였다. 그들은 발굽이 있는 유제류에 비해 빈약했고, 같은 지역에 살고 있는 야생동물군에 비해 영향력이 작았다. 그러나 야생의 개는 갈라파고스 섬에서 파충류를 사냥하는데 효과적이었다는 보고가 있다. 또다른 보고서를 보면 영역으로 부터 자유로운 애완견들이 야생의 동물처럼 상대를 잡아 죽이는 경향이 있다.

일반적 믿음과 달리, 집에서 길들여진 개는 일부일처의 생활을 할 수 있다. 하지만 야생의 무리에서 길러진 개들은 지배적인 특별한 한쌍에 제한될 필요가 없었다. 우리들의 일반적 상식과 달리, 늑대의 무리에서는 전체를 지배하는 한쌍이 존재한다. 야생 수컷 개들은 일반적으로 자신들의 새끼 강아지를 키우는데 특별한 역할을 가지고 있지 않은 것처럼 보인다. 또 수컷의 개들은 자신만의 새끼를 번식시키기 위해 다른 암컷의 새끼들을 죽이지도 않는다.

어떤 보고서는 야생의 개들은 자신의 새끼나 같은 구역에 있는 다른 새끼들을 위해 음식물을 토해내지 않는다는 점에서 늑대나 다른 큰 개과의 동물과 다르다고 한다. 그러나 이러한 차이점은 집에서 길들여진 모든 개에게서는 관찰되지 않는다. 즉, 집에서 키우는 개 중에서 암컷의 어미견이 새끼를 위해 음식을 토해내는 경우를 쉽게 볼 수 있으며, 수컷의 성견이 자신의 새끼를 돌보는 경우도 자주 볼 수 있다.

또, 야생 또는 반야생(semi-feral)의 오스트레일리아 견 딩고(dingo)㈜ 역시 길들여진 가정의 개처럼 수컷이 새끼를 돌보거나 어미견이 새끼를 위해 음식물을 토해내는 경우를 볼 수 있다. 어미견이 음식물을 토해내는 것이나 배우자로 단 한마리만 선택하는 행동은 길들여진 개의 조상인 반야생(semi feral)의 개에서도 관찰된다. 가끔은 영역 다툼의 필요가 없는 길들여진 수컷의 가정견이 새끼를 위해 음식물을 토해내는 경우까지도 관찰되기도 한다.

훈련 수용능력
개들이 길들여진 늑대보다 훨씬 순종적인 태도를 보인다. 개들은 사람의 완력이나 두려움 또는 혐오스러운 자극 등의 고압적이고 강제적인 훈련기술에 대해 늑대보다 일반적으로 더 잘 반응한다. 늑대는 강압적인 훈련보다 보상이나 긍정적인 훈련에 잘 응대하는 경향이 있다. 길들여진 늑대와 달리 개들은 손동작보다 목소리에 더 잘 반응하고 순응하는 경향이 있다. 개를 훈련시키는 것이 늑대를 훈련시키는 것 보다 전체적으로는 쉽다고 할 수 있지만, 동기를 부여시키는 면에서는 늑대보다 개가 더 어렵다.

늑대 등 개를 공격하는 포식동물
늑대처럼 야생의 개 역시 포식동물의 먹이사슬에서 맨 꼭대기에 있지만 영토 전쟁에서 야생의 다른 동물에게 죽음을 당할수도 있다. 더욱이 한 영역 안에 개와 거대한 다른 포식자가 함께 산다면 개는 자신보다 더 큰 갯과동물이나 고양기과 동물의 주요 먹이감이 될 수 있다. 크로아티아의 보고서를 보면 늑대는 양보다 개를 더 많이 죽인다고 한다. 러시아에서 늑대는 개의 개체수를 조절에 영향을 미치는 것처럼 보인다. 위 스콘신에서는 다른 가축보다 개의 손실에 대한 보상이 더 많이 이루어졌다. 어떤 늑대 한쌍 중 한마리가 개를 우거진 숲 속으로 유혹하여 매복한 다른 한마리와 같이 개를 잡아 먹었다는 보고도 있다. 어떤 늑대는 인간이 사는 도심에서 두려움 없이 모습을 드러내고 개를 공격하다 맞아죽거나 죽음을 당하는 경우도 있었다. 코요태나 대형 고양이과 동물들도 개를 공격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특히 표범은 먹이감으로 개를 선호하여, 크고 사나운 개의 반격에 상처를 입는 위험도 감수한다는 보고도 있다. 만주, 연해주, 인도차이나, 인도네시아 그리고 말레이지아 등지의 호랑이 역시 포범과 같이 개를 공격한다고 한다. 투르크메니스탄, 인도 그리고 카프카스 산맥 지역에서 줄무늬 하이에나는 마을의 개를 상습적으로 약탈한다. 악어나 비단뱀도 가끔 개를 잡아먹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애견에 관한 궁금증이 있는 사람들은 김봉태 반려견 칼럼니스트에게 메일을 통해 문의해 주면 성실한 답변을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김봉태(dogfriend@live.co.kr)

204.jpg
태그

BEST 뉴스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14. 개와 늑대와의 차이점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